병역미필자로서 출국시 필요한 서류(국외여행허가증명서과 출국신고서, 여권, 주민등록증)를 구비하여 병무신고서에 출국신고를 하여야 하고 귀국시에도 귀국신고를 해야 합니다.
※병무신고대상자 : 만 18세가 되는 해 1월1일부터 만 35세가 되는 해의 12월 31일까지 출생한 대한민국 남자로서 병역을 필하지 않은 자
해당 항공사에서 운영하는 체크인 카운터로 이동하여 탑승수송을 받습니다. 좌석배정이 끝나고 짐을부치면 항공사 직원이 탑승권과 여권을 돌려 줍니다. 이때 왕복항공권을 제출한 학생은 남은 항공권도 돌려줍니다. 이 항공권은 일본에서 돌아올때 쓰면 됩니다.

체크인 카운터에서는 기내에 휴대하는 물품을 제외하고는 모두 위탁 수화물로 기내에는 가로55cm, 세로40cm, 높이 20cm (종합 115cm이내), 무게 10kg이내의 물품에 대해서만 반입이 허용되며 , 휴대물품중 기내반입시 여객의 생명과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는 물품은 여객의 안전을 위해 절대 반입해서는 안됩니다.

▶ 위탁수화물 : 가로 90cm, 폭 45cm, 높이 75cm, 무게 50kg이내의 수화물
▶ 대형수화물 : 가로 120cm, 폭 75cm, 높이 75cm,무게 70kg이내 수화물
수화물을 부칠 때 대형수화물은 항공사 카운터가 아닌 대형수화물 투입구에서 신고한 후 탁송합니다.
수화물을 탁송시 한일노선은 20kg까지는 무료이며, 20kg를 넘는 화물은 초과 수화물 운송료를 납부하여야 합니다.
여권 , 탑승권을 준비하여 출국장으로 들어갑니다.
출국장으로 입장한 뒤 소지품은 X선 검사대에 올려놓고 검사를 받게 되며 이때 많은 금액의 외화나비행기 탑승시 소지 제한 물품(무스, 스프레이등 화기성 물품과 칼, 총기류등 테러의 위험성이 있는물품)은 적발되므로 소지를 금합니다. 이와 동시에 몸체크가 이루어집니다.
보안검색과 세관신고가 끝난 뒤 사람들을 따라가보면 출국심사를 위해 줄을 서있습니다. 이때 가장짧은 줄을 찾아 줄을 서서 순서가 되면 여권, 탑승권을 담당관에게 제출합니다.
출국심사가 끝나면 탑승구(게이트)를 확인하고 탑승라운지로 이동합니다. 이때 탑승시간까지 여유가 있으면 면세점등 공항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늦어도 항공기 출발 20분전에 탑승라운지에 대기해 있다가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탑승해야 합니다.
공항 도착, 여객기가 공항에 도착하면 입국심사가 이루어지는 곳까지 이동합니다.
입국심사관에게 여권(비자), 재류자격인정증명서, 그리고 출입국카드를 제출합니다. 단기어학연수로 입국하는 사람은 여권, 입학허가서, 출입국카드, 돌아오는 항공권을 제출합니다 여기에서 입국자격심사가 행해집니다. 질문에는 침착하게 대답합니다. 질문은 일본에 온 목적, 체류할 장소, 학교이름 등 간단한 질문을 합니다. 예상질문은 일꼭성 출국오리엔테이션 때 더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입국심사대를 통과하면 본인이 타고 온 비행기의 수화물이 도착하는 곳에서 짐을 찾습니다. 이때 비슷한 가방이 많으므로 본인의 가방인지 꼭 확인합니다.
세관신고서는 과세 대상자가 작성하는 것이므로 과세할 물건이 없는 경우는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과세할 물건이 없으면 초록색으로 免稅라고 쓰여져 있는 곳에 줄을 서서 기다리다 순서가 되면 여권을 제출하면 됩니다.
이때 술 1병과 담배 2보루까지는 면세입니다. 과세할 물건이 있으면 빨간색으로 課稅라 고 쓰여진 곳에 줄을 서서 기다리다가 세관신고서와 여권을 제출합니다.
이것으로 입국수속은 완료
대중교통을 이용해 시내로 이동
도심과 공항을 논스톱으로 연결하여 JR 각역으로의 환승도 가능(기본적으로 전석이 지정석임) 합니다.
운행간격은 30분 단위이고 동경까지 약 1시간. 신주쿠까지는 약 1시간 20분이 소요됩니다.
요금 : 치바(1,660円), 동경(2,940円), 이케부쿠로(3,110円), 시나가와(3,110円), 요코하마(4,280円), 신주쿠(3,110円)
요금은 비교적 저렴하며 지하철로의 환승이 편리(전석이 지정석임). 닛포리(日暮里)까지 약 1시간 소요되며 운행간격은 40분단위입니다. 요금은 1,920円
노선이 다양하며 자주 운행되므로 짐이 많거나 갈아타는 것이 귀찮을 때 편리합니다.
동경, 신주쿠, 이케부크로, 시나가와 등 다양한 노선이 있으며 보통 시간은 80-100분 정도 소요됩니다. 동경 시내까지의 요금은 대략 3,000엔 정도입니다.
시내까지는 40-60분 정도 걸리며, 요금은 난바역까지 1,390엔(난카이 특급선), 오사카역까지는 1,560엔 정도 듭니다.
노선이 다양하며 자주 운행되므로 짐이 많거나 갈아타는 것이 귀찮을 때 편리합니다.
오사카(우메다)역, 킨테츠 우에혼마치역, 남바, 게이한 테마바시역, 텐포잔역 등 다양한 노선이 있으며 보통 시간은 50-80분 정도 걸립니다. 요금은 1,500엔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