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은 JR(국철), 사철(METRO. 도영등)로 나뉘어 집니다. 요금은 처음 승차한 역과 내리는 역의 거리별로 요금이 부과되는 정산제입니다. 정해진 구간에서 기간을 정하여 얼마든지 탈수 있는 정기권[定期券(스이카 ,파스모 이용) 은 통학을 하는 유학생들에게 꼭 필요하기 때문에 학교 통학시에는 정기권을 이용하도록 합니다.
회수권(回数券)은 10장분의 요금으로 11장을 살 수 있어 이익이며, 또 휴일 전용회수권, 낮 전용 회수권 등은 훨씬 더 이익이 되고 10장의 요금으로 13장이나 14장까지 구입 할 수 있습니다.
각 지역과 운영회사에 따라 승차 방법과 요금 체계가 다릅니다. 도쿄에서 운영하는 도내 버스의 경우 요금은 보통 210엔 정도로 정해져 있습니다. 각 지역과 운영회사에 따라 버스카드를 판매하고 있으며 Suica(스이카), PASMO(파스모) 사용이 가능해져 동전을 미리 준비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져 더욱 편리해 졌습니다.
기본거리는 2KM 이고 기본요금이 710엔입니다. 택시를 탈 때「空車」라고 쓰여지고 빨간 등이 켜져 있는 택시를 이용하면 됩니다.
앞의 조수석은 보통 타지 않으며 뒷 좌석은 자동문이기 때문에 열거나 닫거나 하지 않아도 됩니다.
대형마트나 리사이클의 가게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구매한 뒤에는 반드시 자전거등록을 꼭 하여야 하며 등록비는 500엔입니다.
자전거 도난을 당했을 때 다시 찾을 수 있는 가능성이 높고 사고 등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여 등록은 필수조건이기 때문에 잃어버리지 않도록하며, 친구 지인한테 자전거를 양도 받는 경우 등록이 되어있는지 확인하고 등록변경을 꼭 하도록 합니다.
일본은 분실 자전거 확인 등을 위하여 자전거 검문을 자주 하기도 하고 뒷좌석에 사람을 태우거나 밤에 라이트를 키지 않는 경우는 검문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주의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