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서 방을 빌릴 때, 한국과 같이 전세로 방을 빌려주는 아파트는 없고, 일반적으로 월세형식이며 2년계약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초기에 원하는 기간까지 계약이 가능한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본에서는 처음 방을 빌릴 때에는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 됩니다.
그러므로 방을 빌리기 전에 본인이 한 달에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은 어느 정도인가, 또 아르바이트를 하면 어느 정도의 수입이 생기는가를
예상하여 방을 신중히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학교, 직장과의 거리는 어떠한가, 전철의 이용은 용이한가, 역에서 집까지의 거리는 어떠한가,
집의 내부를 보면 햇빛과 통풍이 잘 되는가, 도로변이라서 소음이 심하지는 않은지, 생활편리시설과의 거리,
현관 및 창문의 잠금 장치는 제대로 되어 있는지의 등 입니다.
벽의 두께는 어떠한가, 벽장의 유무와 다다미의 크기와 차이도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상하수도 확인 및 전기시설의
사용유무 정도도 확인해 두도록 합니다. 그 외에 지역 분위기, 시장, 학교, 병원 등도 확인해 두고 조목조목 따져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다다미로 방 넓이 알아보기
- 한국에서는 집의 넓이를 "평수"라는 개념을 사용하지만 일본에서는 "다다미"라고 합니다.
- 다다미의 1장의 크기 : 세로 → 1.8m, 가로 → 90cm (다다미 2장이 약 1평)
- 1조=다다미 1장 / 6조= 9.9m²(기본적인 방의 크기이고 대략 3~4평정도)
- 일반적으로 다다미를 기준으로 방을 4조반, 6조, 8조, 10조 등 짝수로 나눕니다.

2. 1K ; 방1개 + 부엌
   2DK : 방2개 + 부엌
   2LDK : 방2개 + 거실 겸 식탁을 놓을 수 있는 부엌
1.보증금(敷金:しききん) : 방세의 체납이나 방의 손상에 대한 보증금으로서 집주인에게 맡기는 돈으로 처음 방세의 1~2개월분 정도 지불합니다. 퇴실시에는 청소비,수리비 등을 빼고 남은 돈만 돌려받기 때문에 깨끗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2.레이킹(礼金;れいきん) : 말 그대로 주인에게 집을 빌려줘서 고맙다는 의미로 방세의 1~2개월분 정도 금액을 지불하고
보증금과 달리 돌려받지는 못하는 금액입니다.
3.월세(家賃:やちん) : 한 달에 나가는 방값의 의미.
4.관리비(共益費:きょうえきひ) : 아파트, 맨션등의 공공주택에서 함께 사용하는 계단,통로,공동화장실 등 공동부분의 전기*수도료*청소비나 관리유지에 필요한 한달간의 비용입니다.(야칭에 포함될 때도 있습니다.)
5.중개수수료(不動産紹介料:ふどうさんしょうかいりょう) : 부동산에 지불하는 수수료의 의미로 방세의 1개월분 정도의 금액을 지불합니다.
6.화재보험료(火災保險料:かじほけんりょう)
7.보증회사가입비(保證會社加入費:ほしょうかいしゃかにゅうひ) : 입주가가 돈을 내지 않을 시 보증회사가 돈을 받아준다는 의미로
최근 만들어진 보증 시스템으로 월세의 반 정도 지불합니다.